여름 보양음식 3가지 :: 매일 먹어주라고 하네요.


어제 저녁에 방영된 황금알 이라는 프로그램을 시청했다.

여름 보양음식에 대한 내용에 대한 프로그램이었는데, 유용한 정보인것 같아 포스팅하려고 한다.



왜 겨울에는 보양식을 먹으라는 말이 없는데, 여름에는 보양음식을 먹으라고 할까?

겨울에는 날씨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에너지를 저장하려는 기운이 강하다고 한다.

반면에 여름에는 신진대사도 활발하고 땀도 많이 흘리기 때문에 그것을 보양식으로 채워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다른 계절보다 물도 더 많이 마셔야 하고, 냉면 같은 몸의 열기를 내리는 음식도 먹어야 한다고 한다.

그중에서 매일 먹는 여름 보양음식이 3가지가 있다고 한다.


여름 보양음식 - 감자

감자는 여름이 제철인 음식중의 하나이다. 

감자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다. 대신에 단백질, 지방 함량이 적기 때문에 사람들의 에너지를 만들어주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분도 낮게 포함되어 있고, 철분,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성분, 비타민C, B1, B2 나이아신과 같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게다가 감자에 포함된 비타민C는 감자를 물에 삶는다고 해서 파괴되지 않는 유일한 것이라고 한다.

특히 감자는 쌀밥보다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빈혈 환자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 또 감자가 가진 칼륨은 짠 음식을 먹은 사람들에게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된다.

감자와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계란, 우유, 베이컨, 버터, 당근, 브로콜리이다.

이 음식들과 같이 섭취하면 완전 식품이 될 수 있다.



여름 보양음식 - 참외 꼭지

참외꼭지는 일명 삼대 꼭지라고 하는 오이꼭지, 가지꼭지, 참외꼭지 중 하나이다.

참외꼭지의 효능은 비염에 좋다는 것이다.

겨울철에만 감기가 있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여름철 감기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비염, 코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참외꼭지 차가 아주 좋다고 한다.

참외꼭지는 한의학적으로 서늘한 성질을 가지는데 코에 열이 쌓여 생기는 붓기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참외꼭지차를 만드는 방법은 깨끗이 씻어 말린 참외꼭지를 끓는 물에 소량의 생강과 함께 넣어주고, 끓이면 된다.

참외꼭지차는 빈혈, 산후, 병가후 회복기에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니 피하도록 하자.



여름 보양음식 - 깻잎

여름 보양음식으로 깻잎을 추천한다.

깻잎은 철분 함량이 시금치의 2배 이상이며, 칼슘, 비타민A,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깻잎의 엽록소에는 식욕부진, 설사, 변비 등의 위장 장애에 효과가 있으며,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암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잇다.

깻잎을 먹는 방법은 싱싱한 날것으로 먹는 방법도 있고, 깻잎 장아찌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이상 여름철 매일먹으면 좋은 여름 보양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단돈 200원으로도 보양할 수 있는 음식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달걀.

달걀만큼 좋은 보양식도 없다고 한다.

오히려 여름철 보양음식으로 우리가 자주 먹는 삼계탕, 장어 등은 고칼로리이므로, 과식하기가 쉽다고 한다.

차라리, 위의 세가지 음식을 매일 먹어주는 것이 더 몸에 좋은 여름 보양이라고 한다.

블로그 이미지

미네르바98

안드로이드와 영화 리뷰, 생활정보에 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