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오늘도 자바 변수 중 숫자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숫자

숫자는 크게 정수와 실수로 나눠집니다. 실생활에서는 굳이 나눌 필요가 없는데요. 프로그램에서는 나눠서 사용합니다. 컴퓨터 메모리는 용량이 제한적이라, 무턱대고 사이즈를 크게 잡아놓고 사용하면 낭비가 되겠죠. 그래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변수의 타입을 정해줍니다.

 

! 여기서 그 무엇보다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변수나 상수든 어떤 것이든 프로그램에서 동작을 시키기 위해서는 메모리 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로 저장공간이죠. 어딘가에 저장을 해두고, 꺼내쓰고 수정하고 삭제하는 등의 과정을 거칠 수 있는 것입니다.

 


정수는 우리가 알고 있는 1, 2, 3...12310 등의 숫자를 말합니다. 이런 숫자들의 자릿수 갯수에 따라 타입(자료형)을 달리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메모리는 bit단위로 구분지어지는데요. 8bit가 모이면 1byte가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칸마다 가질 수 있는 값은 0, 1입니다. 그래서 2진수로 표현을 하게 되지요.

자료형 byte는 총 8bit를 사용하며 처음 1bit는 부호를 표현하는 칸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7칸을 가지고 값을 표현하게 되지요.

 

char형은 한글자를 나타내는 것으로 부호비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총 16bit를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숫자를 표현하는 자료형은 int, 실수를 표현하는 자료형은 double을 사용합니다. 그러니 그냥 무난하게 int double을 사용하시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2)    논리형

논리형 자료형은 참, 거짓을 표현하는데 사용합니다. 프로그램에서 가질 수 있는 값은 0아니면 1, true, 혹은 false로 표현하게 됩니다.

Ex) boolean b = true;




논리형을 표현하는 자료형은 딱 하나입니다. boolean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다른 변수의 타입(자료형)과 마찬가지로 선언부터 하신 다음에 사용을 해야합니다. 선언하지 않고, 즉 자료형을 명시하지 않고 사용은 불가합니다.


결론 :

프로그램을 동작시키기 위해서 변수를 선언해야하는데, 이전 포스팅에서는 문자형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숫자형, 논리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int형으로 숫자를 표현하면 되고, 실수는 double형을 사용하면 되며, 참 거짓은 boolean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미네르바's IT]/[미네르바's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자바 변수 선언 - 문자형




블로그 이미지

미네르바98

안드로이드와 영화 리뷰, 생활정보에 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