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금리란 무엇인가?

 

* 금리단위를 먼저 익혀보자.

금리의 차이는 퍼센트 포인트로 읽고 쓰는 방법은 "%P", or "%p" or "%포인트" 라고 쓴다.

 

bp는  베이시스 포인트(basis point) 이고 그냥 비피라고 읽는다. 

bp는 국제 금융 시장에서 금리나 수익률을 나타낼 때 쓰는 단위이다. 1%의 100분의 1을 말한다.

1bp =  0.01%

따라서 25bp를 인상했다면 0.25%포인트를 올렸다는 말이 된다.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수조원, 수백조원이 움직이므로 0.01%(1bp)의 금리 변화에도 매우 민감할 수 밖에 없다.

 

* 기준금리란 무엇인가?

누가? 한국은행이

왜? 기중의 돈의 양을 조절하려고 정하는 금리.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인위적으로 정하는 금리로 말 그대로 한나라 모든 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이다.



따라서 시중금리는 기준금리를 기준으로 그 금리보다 더 위의 값으로 형성이 된다.

기준금리는 시중의 금리를 조정하는 역할이므로 함부로 올리거나 내리지 않는다. 그 영향이 너무 막대하니까...

한달에 딱 한번 매월 2번째 주 목요일에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회의를 해서 결정한다. 대부분이 동결이다.

인상이나 인하를 할 때에는 0.25%포인트처럼 조금씩 움직인다. 이른바 베이비스탭(Baby Step)

 



=======================================================================================================

2015년 12월 17일 미국 연준에서 기준 금리를 상승시켰다. 이 영향으로 한국은행도 내년에 기준금리를 상승시킨다고 한다.

상반기, 하반기 나눠서 상승시킨다는 미국에 따라 우리의 낮은 금리도 이제 끝이 났다.

이제는 예전만큼 대출을 쉽게 하진 못할듯하다.


블로그 이미지

미네르바98

안드로이드와 영화 리뷰, 생활정보에 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