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안드로이드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매번 할때마다 대충 찾아보고 하긴 했었는데요.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안드로이드 ADB 명령어입니다.



ADB 란 약어는 Android Debugger Bridge라는 뜻인데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일단 그건 그렇구요. adb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각 단계별로 아래 절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명령어를 사용하려면, 우선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시작 > 검색창에 cmd라고 입력하고엔터칩니다.)

2.      탐색기를 열여서 안드로이드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일반적으로 C://androidSDK/platform-tools 폴더 일 것입니다.

3.     더의 경로가 필요한대요. 미리 복사해두세요.

      4.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위 그림과 같이 해당 경로로 이동합니다.




이동을 해서, adb –h 를 입력하면 위 그림과 같이 관련 명령어들이 나타나는데요.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adb devices : 디바이스 검색

2.     adb install –r APK설치파일 : 어플을 설치한다(-r은 설치된 어플을 재설치한다.)

3.     adb install –s APK설치파일 : 메모리카드에 설치한다.

4.     adb uninstall –k 어플설치된경로 : 어플을 삭제한다. (-k는 어플의 데이터는 삭제하지 않는다.)

5.     adb rebook : 스마트폰 재부팅

6.     adb kill-server : adb 종료

7.     adb start-server : adb 실행

8.     adb pull 스마트폰경로 PC경로 : 스마트폰 기기 내의 파일을 PC로 옮기기

9.     adb push PC경로 스마트폰경로 : PC의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복사

ex) adb push C:\data\file.txt /sdcard/

10.  adb root : 스마트폰에 root 권한으로 접근한다.








1.     adb shell : 스마트폰의 쉘을 연결

2.     adb –s emulator –디바이스번호 shell : 해당 디바이스로 연결

3.     adb chmod 777 경로 : 권한 부여

4.     adb shell rm 경로 : 해당 경로의 파일 삭제

      5.     adb shell –r 경로 : 폴더 삭제 


이상으로 안드로이드 ADB 명령어 모음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서 바로 adb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미네르바98

안드로이드와 영화 리뷰, 생활정보에 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