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책을 읽고 난 뒤, 목차대로 정리해보았다.

두고두고 보고 싶은 생각에...

==================================================

- 진정으로 변하고 싶다면

- 레드퀸 효과

'거울나라의 앨리스' 에 나오는 얘기. 제자리에 머물기 위해서는 온힘을 다해 뛰어야 한다.

만약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선 지금보다 최소한 두배는 빨라야 한다.

내려가는 에스컬레이터에서 위로 올라가려고 빨리 뛰어도 어지간히 빠르지 않으면 제자리에 있을 수밖에 없는 현상을 말하죠.

 



- 나만 몰랐던 잘나가던 사람들의 공통점

독서. 정보. 누구는 아침 출근해서 총 8가지의 신문을 읽으며, 인터넷 검색 기능은 필수, 정치나 사회, 연예면도 빠뜨리지 않고 본다.

아무리 바빠도 한달에 10권의 책을 읽는다.

- 미션 : 도전! 100일 33권 읽기

- 성공하기 위한 7가지 팁

 1. 표지든 작가든 내용이든 마음에 끌리는 책을 33권 산다.

2. '오늘도 나는 책을 읽는다' 는 말을 매일 아침, 잠들기 전에 소리내어 세 번 이상 말한다.

3-1. 다이어리나 노트에 매일 독서 일기를 쓴다. 이때, 책 제목과 읽은 페이지도 간단히 기록한다.

3-2. 아침 독서 1시간을 엄수한다.

4. 저녁 독서 1시간을 엄수한다.

5. 출퇴근 독서 30분을 엄수한다.

6. 근무 시작 전이나 점심시간 5~10분씩 명언집을 매일 읽는다.

7. 반드시 평균 1주일에 2권을 읽는다.

 

-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핵심, 즉 업의 본질을 깊이 고민해보게. 그러면 자연스럽게 일의 흐름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배팅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거야.

-커다란 항아리에 물을 채운다고 생각해봐요.

처음 한 두방울 정도로는 눈에 띄지도 않겠죠. 바닥과 중간은 조금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어차피 항아리를 채우지 못했다는

점에선 마찬가지일 거에요.

그러나 반만 채우고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않고 한방울 한방울 마지막까지 부어넣는다면 어떻게 되겠어요?

항아리를 가득채우고 넘칠거에요.

독서 또한 한방울 한방울의 물처럼 꾸준히 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습관의 힘.

- 독서 슬럼프 극복

1. 멘토를 만난다.

2. 동지를 만난다.

3. 도서관에 간다.

 

- 독서 시간 만들기

1. 노트에 지난달에 했던 중요한 일 중 베스트 5를 써본다.

책 읽을 시간은 커녕 죽을만큼 바쁘다고 생각된다면 지난달에 했던 중요한 일들 중에서 베스트 5를 써보자.

바로 생각나지 않는다면 목표없이 바쁘게만 지내왔을 확률이 높다.열심히 한다는 착각에 사로잡혀 목표없이 아무데나 마구잡이로 화살을 쏘지는 않았던가? 목표가 명확하다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몰라서 허비되는 시간은 줄어든다. 30분이든 1시간이든 낭비되는 시간을 모아 책을 읽자.

 

2. 해야할일은 무조건 적어본다.

할일을 한번 더 읽어보는 과정에서 목표를 다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가 없으면 세부사항을 제대로 점검하기 어려워지고 자신의 시간을 관리할 수 없게 된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일단 적자. 그것을 완료했다면 힘차게 팍팍 줄을 그어보자. 다음에 할일이 무엇인지 아는것만으로도 일의 진행 속도가 놀랄 정도로 빨라진다. 일의 속도를 앞당긴 후 남는 시간을 독서에 활용하자.

 

3. 지나친 일은 다시 적는다.

할일을 적은 후 줄이 그어지지 않은 목록은 다시 점검해보자. 못 한 일은 계속해서 다시 적는다. 이때 기계적으로 옮겨 적는 것이 아니라 왜 이일을 하지 못했는지, 미루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면 일을 쪼개어 나누거나, 협력자에게 위함하거나, 방법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하지 못한 일에 대해 걱정하느라고 아까운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말자.

 

4. 제한 시간을 정하고 시간을 재가며 읽는다.

책을 읽건, 업무를 처리하건, 항상 초 단위로 시간을 재는 습관을 들이자.  어떤 일을 하든지 정확하게 걸리는 시간을 알아두고 다음에 같은 일을 할 경우 더 짧은 시간에 하거나 혹은 동일한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도록 노력한다. 처음 독서 습관을 잡을 경우 50페이지까지 읽는 동안 걸린 시각을 초 단위까지 기록한다. 읽기 시작한 페이지에 책 읽기 시작한 정확한 시각을 적고, 마지막으로 읽은 페이지에도 같은 방법으로 표시해보자. 읽을때마다 시간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이 습관화되면 시간을 정해두고 책을 읽는다.

 

5. 게임하듯 읽는다.

처음 독서 습관을 잡을때 정해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라도 스스로에게 압박을 넣는 것은 필요한 일이지만 한계 이상의 스트레스는 풀어주는게 좋다. 독서 또한 목표와 기간을 정한 후 집중해서 해낼 때의 성취감이 크다. 자신의 삶을 좀 더 행복하게 하기 위해 독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무리하게 읽을 필요는 없다.

 

6. 우선순위를 정한다.

독서 습관이 잡히지 않은 경우 책을 읽는 일은 늘 우선순위에서 밀리기 마련이다. 책을 먼저 읽고 난 후 쉴때 텔레비젼을 보는 것은 어떨까? "중요한 일은 그 특성상 어렵다" 는 문장을 기억하라.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피하게 되어있다. 그러므로 중요한일, 해야할 일을 우선순위에 꼭 넣어두어야 한다.

 

- 3000년 내공은 100권의 책에서 나온다.

- 자기업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1년 100권 독서

 1. 업무 분야의 고전으로 꼽히는 책을 한달마다 10권씩 산다.

2. 1주일에 2권씩 읽는다.

3.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에는 밑줄을 치고 여백에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4. 한 챕터씩 요약정리하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메모하거나 녹음한 후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읽고 들으면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다.

5. 주말마다 두권의 책에 대한 리뷰를 쓴다.

 

- 책을 읽는 '주체로서의 나'를 잊으면 안되겠다고 결심했다. 나는 왜 책을 읽는가? 나는 책을 통해서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가?

- 지금까지의 나는 얼마나 많은 것으로부터 도망쳐왔던가.

- '자신의 신화를 살아야한다.'

- 목적있는 독서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자신의 삶에 적용해서 변화를 이끌어내야 진짜 독서라고 생각해요. 확실한 독서 마인드를 갖고 공격적으로 임하죠. 제겐 독서 메모장이 있는데 책을 읽을땐 반드시 이 수첩을 펴두고 읽어요. 책의 중요한 부분엔 밑줄을 긋고 페이지를 접어두었다가 필요한 부분은 따로 수첩에 옮겨 적어요. 기억은 틀릴수 있지만 메모한 것은 틀림없으니까요.

 

- 리얼리스트가 되라. 그러나 가슴 속엔 불가능한 꿈을 지녀라.

 

- 아무리 거대하게 보이는 일도 하나씩 해내가면 반드시 끝난다.

- '논어'를 읽기전이나 읽은 뒤나 똑같다면 그는 '논어'를 읽지 않은 것이다.





블로그 이미지

미네르바98

안드로이드와 영화 리뷰, 생활정보에 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